계좌 인증 1원 방법과 예시
계좌 인증 방법은 비대면으로 실명을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로 널리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금융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기 때문에 온라인 금융 거래를 할 때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죠. 실생활에 알아두면 좋을 금융 상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좌 인증이란
계좌 인증이란 온라인 상에서 나를 증명하는 본인 확인의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보통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증 수단은 휴대폰 '간편인증 방식'이지만 은행과 증권사 등에서 계좌를 신규로 개설할 때는 '휴대폰 간편인증 방식'과 함께 '계좌 인증 방식'까지 두 가지 모두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대출이나 오픈뱅킹 계좌 연결 시 사용되기도 합니다.
1원 보내기 방법
계좌 인증은 '1원 이체' 방법을 이용합니다.
비대면 방식으로 은행이나 증권사에 신규 계좌를 개설할 때 이미 내가 갖고 있는 계좌번호를 알려주면 그 계좌로 1원을 보내줍니다. 이때 1원과 함께 입금자명에는 특정 숫자나 단어 등을 적어서 보내게 되죠. 그럼 입금 받은 내 계좌의 내역을 확인해서 입금자명에 쓰여진 글자를 '계좌 인증 화면 입력창'에 적으면 계좌 인증이 완료됩니다.
'내 계좌'란 다른 금융기관에서 이미 만들어 놓은 내 명의의 계좌를 말합니다. 계좌번호는 내가 수동으로 입력해 줘야 하는 게 보통이지만 자동으로 진행되는 경우(토스은행)도 있습니다.
1원 계좌 인증 시 수동으로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입니다.
- 이미 갖고 있는 내 통장 계좌번호 입력하기
- 1원 받은 계좌의 입금자명 확인
- 확인한 특정 숫자나 단어 입력
입금자명은 입출금 알림, 입출금 내역 조회 등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분은 다음 포스트 내용을 참고할 수 있어요.
금융권마다 차이
앞서 설명한 1원 보내기 방법을 베이스로 하고 있지만 금융권마다 약간의 차이점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원을 이체 받을 내 계좌 비밀번호 두 자리를 요구하거나 혹은 네 자리 모두를 요구하기도 하고, 계좌 비밀번호는 묻지 않고 입금자명으로 보내진 특정 숫자(단어)만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자동으로 진행되기도 해요.
이제 구체적으로 예시 화면을 보면서 계좌 인증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계좌 인증 방법 예시
삼성증권, 우리은행, 토스뱅크의 순서대로 계좌 인증 방법과 차이점을 살펴볼게요.
※예시 계좌인증 방법은 최신 앱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삼성증권 : 계좌 비밀번호 없이 인증번호 입력
1. 삼성증권 계좌인증용 계좌 선택하기
내 명의로 된 다른 은행이나 증권사 계좌를 선택해주세요.
- 예시 이미지에서는 토스뱅크를 선택했어요.
2. 계좌인증용 계좌번호 입력
계좌번호를 적어주세요. 예시 이미지에서는 선택한 토스뱅크의 계좌번호를 입력했습니다.
3. 입금자명 인증번호 확인하기
예시 이미지 화면에 안내된 대로 입금자명에 적힌 숫자 3자리 인증번호를 토스뱅크(토스앱)에서 확인합니다.
입금자명 확인 방법은 상단에 설명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4. 인증번호 입력 후 계좌인증 완료
삼성증권이 요구한 인증 번호 세 개를 입력창에 입력 후 다음을 진행하면 계좌 인증이 완료됩니다.
② 우리은행 : 계좌 비밀번호 입력 자동 진행
우리은행 계좌인증 방법
우리은행의 '계좌인증'은 왼쪽 예시 이미지처럼 '계좌 통합 조회 동의' 후 내 계좌들을 불러와서 진행 할 수도 있고, 오른쪽 예시 이미지처럼 직접 입력 방식을 선택해서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 네 자리를 입력해서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은행도 1원을 이체하지만 따로 입금자명을 확인해서 입력해야하는 절차는 생략됩니다.
③ 토스뱅크 : 입력 없이 자동으로 계좌 인증
토스뱅크 계좌인증 방법
토스뱅크의 계좌인증은 신분증 사진 촬영 후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토스 앱에 연결해둔 타행 계좌 정보를 바탕으로 스크래핑 기술을 사용한다고 알려져있어요.
토스에 연결한 계좌가 없을 때는 위에 설명했던 수동 방식으로 직접 입력해서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