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국민카드 갱신 방법, 모바일 단독 카드와 실물카드
사용중인 국민카드를 새 카드로 바꾸는 갱신 방법을 설명한 글입니다. 실물카드 갱신과 모바일단독 카드 갱신 방법이 다르니 갖고 계신 카드 발급 형태에 맞게 갱신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카드 갱신이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모두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이 기간이 만료되면 더 이상 카드를 사용할 수 없어요. 쓰던 카드를 갱신한 후에 다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갱신되는 새 카드는 사용 중인 카드와 동일한 '카드 상품'이지만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 정보가 모두 변경되기 때문에 바뀐 정보 등록이 필요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민카드 실물카드 신규/갱신 방법
실물카드는 보통 본인이 카드를 수령했을 때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수동으로 카드 등록이 필요한 경우 다음 과정을 따라할 수 있습니다.
💬 Key Point
'사용등록' 메뉴에서 새 카드 정보 입력 등록 후 카드 정보가 새롭게 갱신 됩니다.
1. 국민카드 실물카드 갱신 '사용등록' 메뉴 위치
'KB Pay 앱' 화면 상단에서 '더보기(☰) 메뉴' 선택 후 '사용등록' 메뉴를 찾아서 누릅니다.
2. 내 실물카드 정보 입력하기
'카드사용등록'을 누른 후 '대상카드선택'을 클릭합니다.
아래 예시 이미지와 달리 '유효한 카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라고 표시 된 경우 갱신할 카드가 없다는 뜻입니다.
- 이미 사용 등록 됐는지 확인 후 오류라면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합니다.
3. 카드 정보 입력 후 사용 등록 완료
대상카드선택 창에서 갱신할 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갱신할 카드 선택 후 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갱신 등록이 완료 됩니다.
💬 입력할 카드 정보
- 유효기간
- 카드식별번호(CVV)
- 카드 비밀번호 4자리
국민카드 모바일 단독카드 갱신 방법
모바일단독카드 갱신은 실물카드 방법과 다릅니다.
- 모바일단독 카드는 등록 전 'CVC' 확인이 안되기 때문
모바일단독카드의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아래 예시 이미지 같이 문자를 받게 됩니다. 문자를 통해서 어떤 카드가 갱신 되는지 확인할 수 있죠.
저는 'The CJ KB국민카드'가 갱신 대상이네요. 모바일 단독 카드로 발급 받아서 연회비 1,000 원에 사용 중인 신용카드죠.
문자에 '모바일카드 자동갱신 발급안내'라고 적혀있습니다. 갱신 될 카드가 이미 자동으로 발급 됐다고 알려주는거에요.
실물카드처럼 갱신 신청하고 카드 배달을 기다릴 필요가 없죠. 이미 새 카드가 발급 됐으니 결제 수단에서 사용을 활성화 합니다.
💬 Key Point
결제수단 중 갱신 카드를 활성화 시키면 새 카드 사용이 시작됩니다.
1. 모바일단독 갱신 카드 활성화 시키기
KB Pay 앱 화면에서 하단 결제 탭을 선택 후 상단에 위치한 '이용⋅관리' 메뉴를 누릅니다.
2. 갱신 카드 결제수단 등록 과정
'결제수단 등록', '개인카드 등록'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3. 갱신 카드 결제수단 활성화 완료
KB국민카드를 선택합니다.
원래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던 카드인데 'The CJ KB 국민카드'가 비활성화돼 있습니다.
그런데 카드번호가 원래 쓰던 카드가 아니라 새 번호로 변경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비활성' 버튼을 눌러서 '활성화' 시키면 갱신 된 카드 사용 설정이 완료됩니다.
4. 주의사항
갱신 카드 활성화 후 '소유 카드 정보'에서 변경 사항이 제대로 표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는 옛날 쓰던 카드가 거래 정지 된 상태로 계속 표시 되는 현상이 지속됐습니다.
만약 기다려도 새 카드로 정보가 갱신 되지 않을 때는 앱을 껐다가 다시 켜보세요.
이걸로 꽤 골탕 먹었는데 해결법은 간단했어요.
💬 예시 이미지 출처
- KB Pay 입니다.